EP101: [Q&A특집]중국에서 쓰는 간체자, 한어병음 그리고 보통화를 대만에서 쓰면 소통이 가능한가요? (Part 2)

좋아하는 콘텐츠를 SNS로 많이 공유해 주세요!

대만과 중국은 모두 중화권 나라로 대만 중국어와 중국 보통화가 서로 통한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말은 통하지만 대만 현지에서 중국 보통화를 쓰면 아무 문제가 없나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번 특집 에피소드를 통해 학습자 여러분의 궁금증도 해결하고 현지인만 아는 진실도 솔직하게 이야기하겠습니다.

이번 Q&A 특집 에피소드도 계속해서 “중국어 꿈” 설문조사를 참석해 주신 분의 궁금증을 해결해 드립니다. 아직은 “중국어 꿈” 설문조사를 참석하지 않으신 분이 sulheechinese.com/why에 가서 설문조사를 참석하시고 여러분의 중국어 궁금증도 남겨주세요!

에피소드에 담은 콘텐츠

今天我有一個好消息想告訴大家,那就是我的第一個線上自學課程,即日起開始接受報名了!這是一個學習台灣華語的速成課程,包含了應對在台灣基本生活需求的中文會話,適合所有程度的學習者。如果你已經學過中國的簡體中文,很想學習台灣的繁體中文,但又不想從零開始慢慢學習的話,可以透過這個課程,花最短的時間,熟悉與台灣人溝通時必備的日常生活用語。現在報名還能享受早鳥優惠價!詳情請參考sulheechinese.com/survival

우선 학습자분이 “중국어 꿈” 설문조사에 남긴 질문을 읽어보겠습니다.

선생님 대만 사람들도 간체자(병음)를 알고 있습니까? 알아도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까?

柳德仁님

지난 100번째 에피소드에서 대만식 중국어와 중국식 중국어 즉 보통화의 차이점을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그중에 중국의 한어병음과 대만의 주음부호는 각자의 국가 교육 기관에서 만들어서 국민에게 교육한 것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대만인이 어렸을 때 학교에서 주음부호만 배우고 한어병음을 배우지 않습니다. 중국인도 학교에서 한어병음만 공부하고 주음부호를 공부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대만인이 한어병음을 쓸 줄 모르고 중국인도 주음부호를 쓸 줄 모릅니다. 하지만 설희와 같은 중국어 강사들이 직업훈련을 받을 때 한어병음을 공부해야 합니다.

그럼 대만인이 한어병음이나 보통화를 알아도 절대 사용하지 않아요? 그렇지는 않은데 사람마다 다를 수도 있고 의사소통할 대상에 따라 다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설희가 학생을 가르칠 때 필요하면 한어병음을 사용할 경우도 있고 중국인 친구와 이야기할 때 원만한 의사소통을 위해서 한어병음이나 중국에서의 어휘를 사용할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과 대만의 민감한 정치 이슈 때문에 중국에 관한 모든 것을 좋지 않게 생각하는 대만인도 있습니다.

그 중에 가장 유명한 사례는 대만 까우숑에 있는 한 하카 요리 식당의 종사자가 중국인 손님을 절대 대접하지 않다고 하면서 식당 문 앞에서 “拒絕招待中國人” 즉 “중국인 손님을 사절합니다” 라는 식당 슬로건까지 설치했습니다. 이 특이한 식당은 2016년까지만 운영했는데 현재 문을 닫은 상태입니다. 궁금하신 분이 쇼노트에서 이 식당의 사진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중국인 손님을 거절하는 식당의 슬로건

물론 대부분 대만인은 그 중국인 손님을 거절하는 식당 종사자의 극단적인 생각과 정치 성향은 보이지 않습니다. 민감한 정치 성향을 떠나서 대부분 대만인은 중국의 보통화보다 대만식 중국어를 더 익숙해서 대만식 중국어를 사용하는 외국인한테 친근한 이미지를 느끼기도 하고 그들을 쉽게 받아들입니다. 한국에서 북한어보다 한국어를 사용하는 외국인이 더 환영받는 상황과 비슷합니다. 미국에서도 역시 영국식 영어보다 미국식 영어를 쓰는 외국인이 현지인과 더 원활한 소통이 되는 것이지요.

대만식 중국어를 정말 배우고 싶은데 방법을 알려주세요.
설희강사님의 맞춤형 과정의 수업 시간에 맞추기가 너무 힘든데 다른 시간대가 없나요?
그동안 대만 중국어에 대해 관심이 많은 학습자분한테 교육 문의를 끊임없이 받았습니다.
제가 맞춤형 과정을 제공하지만 많은 분이 지신의 스케줄 때문에 아예 수강 못하거나 수강일정을 예약했는데 참석하지 못한 경우가 많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이 언제든지 어디든지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는 독학 과정을 꼭 만들기로 결심했습니다.
이제 제 첫 번째 독학 과정 “혼자 가도 당당한 생존 대만 중국어”의 개강은 드디어 앞두고 있습니다. “혼자 가도 당당한 생존 대만 중국어”는 수강 기간 제한이 없는 평생 독학형 학습 프로그램이고 짧은 시간 내 필수적인 기본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실 학습자분에게 적합합니다.
여러분이 대만 현지 식당을 돌아다니는데 문제없이 의사소통 하고 싶어요? 혹은 대만 문화를 이해하고 실수 없이 현지인과 의사소통하고 싶어요?
“혼자 가도 당당한 생존 대만 중국어” 과정을 통해 대만인 진짜 쓰는 일상생활 필수 표현을 배워서 혼자 대만에 가도 당당하게 현지인과 기본 의사소통할 수 있습니다.

지금 수강 예약하면 파격적인 얼리버드 할인 가격으로 알뜰하게 수강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sulheechinese.com/survival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은 중국어 공부를 망설이신 분은 2022년 연말 전에 알뜰 수강 기회로 2023년에 달라진 모습을 기대하면 어떨까요?

메일로 대만 문화, 대만 여행, 대만어 학습 정보를 쏙! 쏙!
대만이야기 뉴스레터 구독 신청하고 대만인 설희강사가 공유하는 대만 문화, 대만 소식, 대만어 학습 정보, 팟캐스트 에피소드 업데이트 정보 등 대만 이야기를 메일로 받아보세요!

모바일 앱에서 설희의 대만 중국어 팟캐스트 듣기

설희강사의 중국어 교육 과정